본문 바로가기
안식일

안식후 첫날이 일요일 예배 기록인가?

by 초롱초롱 2024. 2. 18.

성경은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증거합니다. 성경 어디에도 일요일 예배는 없습니다.

그런데 거짓된 교회에서는 일요일 예배 기록을 성경에서 찾았다면서, 사도행전 20장의 내용을 인용하여 일요일 예배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의 거짓말에 속지 마시고, 얼른 거짓된 교회에서 나오십시오.

1. 무교절, 안식일, 부활절, 오순절

사도행전 20장 6~7절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쌔 …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이르려고 급히 감이러라

사도행전 20장에는 무교절, 안식일, 부활절, 오순절에 대한 내용이 정확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교절은 성력 1월 15일입니다. 그리고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은 부활절(초실절)입니다. 그리고 부활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이 오순절입니다.

이렇게 사도행전 20장에는 절기명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사도들이 무교절, 안식일, 부활절, 오순절을 지켰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여기서 '안식 후 첫날'에 성도들이 모인 이유는 무교절 후 맞이하는 부활절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부활절은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입니다. 부활절에 떡을 뗀 이유도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의 영안을 열어주시기 위해 떡을 떼심으로 기념하셨기 때문입니다. 부활절의 떡은 유월절의 떡과는 그 의미가 다릅니다.

즉 사도행전 20장에 기록되어 있는 '안식 후 첫날에 떡을 떼려 모였더니'라는 기록은 일요일 예배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1년에 한 번 지켜졌던 부활절 기록입니다. 부활절 기록을 인용해서, 일요일 예배의 흔적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은 성경에 대해 전혀 모르는 거짓선지자들의 주장입니다.

그렇다면 왜 부활절은 일요일이었을까요? 이 부분을 다음 단락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 부활절은 초실절

예수께서는 구약의 3차 7개 절기를 새 언약의 절기로 완성시켰습니다. 쉽게 말해 제사에서 예배로 변역시켰습니다.

유월절을 예로 든다면, 구약의 유월절은 유월절 양을 잡아 그 피를 통해 제사를 드렸습니다. 새 언약의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로 예배를 드립니다. 제사에서 예배의 형식으로 바뀐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희생 제물의 실체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유월절의 양이 되셨습니다(고전5:7). 그래서 예수께서는 당신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로 유월절을 지키셨습니다. 그리고 유월절을 지키시며 새 언약이라고 선포하셨습니다(눅22:20).

마찬가지로 구약시대에는 초실절이란 절기가 있습니다. 초실절은 유월절 다음 날에 지켰던 무교절 후 맞이하는 안식일 다음날입니다. 구약시대 때부터 초실절은 항상 안식일 다음 날이었습니다. 요일상으로 무조건 일요일이었습니다. 초실절이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이었기 때문에, 예수께서도 정확히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에 부활을 하셨습니다. 쉽게 말해, 부활절은 새 언약의 초실절입니다. 예수의 부활을 가리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초실)'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고전15:20). 예수님의 부활은 반드시 일요일에 이루어지도록 구약시대 때부터 하나님께서 예언하셨던 것입니다.

구약시대의 안식일도 새 언약의 안식일로 완성되었습니다. 구약시대의 안식일은 양을 잡아 제사를 드렸습니다. 제사장들은 안식일에 번제단을 위해 불을 피우고, 분주하게 움직이며 제사의 예를 올렸습니다. 제사를 집전할 수 없었던 백성들은 불을 피우지 않고, 일을 중지하는 것으로 안식일에 동참하였습니다. 그런데 모든 희생 제물의 실체가 되신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셨습니다. 즉 예수께서 어린 양으로 희생되셨습니다. 그래서 새 언약 시대의 성도들은 짐승의 피를 흘려 제사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피를 통해 영적 산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영적인 산 제사가 곧 예배입니다(롬12:1).

유월절(성력 1월 14일), 초실절(1년에 한 번, 일요일), 안식일(매주 토요일)이 구약 시대 때 제사의 형식으로 지켜졌던 것을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희생으로 새 언약으로 변역시켰습니다. 그래서 새 언약의 절기도 같은 날짜에 드려지는 것입니다.

새 언약의 유월절도 성력 1월 14일입니다. 새 언약의 부활절(초실절)도 정확히 안식후 첫날인 일요일입니다. 그리고 새 언약의 안식일도 일곱째 날 토요일입니다.

부활절이 일요일이라고 해서, 안식일도 일요일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성경의 기본도 모르는 자들이 하는 거짓된 주장입니다. 거짓선지자를 조심하라고 하였습니다. 거짓된 교회에서 얼른 나오십시오.

성경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고 하였습니다. 예수께서도 안식일을 자신의 규례로 삼으시고 거룩히 지키셨으며, 사도들도 안식일을 규례로 삼아 지켰습니다.

새 언약의 안식일과, 새 언약의 유월절을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로 달려 오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