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월절

나팔절이란? 나팔절의 의미

by 초롱초롱 2023. 11. 16.

나팔절이란? 나팔절의 의미.
나팔절을 통해 진리교회와 거짓교회를 구별하여 봅시다.
 
 
1. 절기는 폐한 것인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유월절, 칠칠절, 나팔절, 초막절 등은 구약의 율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3차의 7개 절기는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피로 완성하셨고, 신약 시대의 성도들이 지켜야 할 새 언약으로 이어진다.
간혹 예수께서 오셔서 절기들을 폐했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는 그들을 가르치는 목자가 거짓목자이기 때문이며, 또한 자신들이 다니는 교단이 새 언약을 모를 뿐더러,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주장을 하는 것이다.
 
 
2. 새 언약을 세우신 하나님

예레미야 31장 31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누가복음 22장 20절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새 언약을 세우겠다는 예언대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새 언약을 세우셨다. 세워진 새 언약을 무시하고, 성경에도 없는 성탄절, 추수감사절, 맥추감사절, 대림절 등을 지키는 교회는 거짓교회이다.
#유월절-하나님께서는 유월절 권능의 날을 통해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키셨으며, 어린 양의 피와 살로 구약의 유월절을 기념하게 하셨다. 유월절 어린 양은 그리스도를 상징하며(고전5:7), 예언대로 유월절 양으로 그리스도께서 임하시어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셨다. 유월절의 떡과 포도주는 당신의 살과 피로 약속해 주셨으며, 유월절을 통해 죄악 세상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셨다.
#무교절-유월절 다음 날인 무교절에 고난의 길을 걸은 이스라엘의 행적을 따라, 예수께서도 유월절 다음 날인 무교절에 고난의 길을 걸으시며 당신의 희생을 기념하는 새 언약의 무교절을 선포하셨다.
#초실절-애굽 군대의 추격을 따돌리고, 홍해바다에 상륙한 날이 초실절의 유래가 되었다. 초실절은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이다. 초실절에는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데, 초실절은 부활절을 예언한다. 예수께서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에 부활하셨는데, 이 날은 초실절이다. 예수의 부활을 가리켜 첫 열매로 부활하셨다고 증거하시며, 부활절이 새 언약의 초실절임을 확증하셨다(고전15:20).
#칠칠절-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이 칠칠절인데, 십계명을 받으러 올라간 모세의 행적을 따라 칠칠절이 제정되었다. 칠칠절의 예언대로 그리스도께서도 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던 날에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이른 비 성령을 부어주셨다. 칠칠절은 성령을 받는 새 언약의 오순절로 완성되었다.
#위 내용까지는 카테고리 '유월절' 항목에 쓴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까지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이제 칠칠절 이후의 절기인 나팔절에 대해 알아보자.
 
 
3. 나팔절의 유래
#첫 번째 십계명 - 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던 날, 모세는 십계명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간다. 시내산에 올라간 모세는 40일 만에 내려오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시내산에서 죽었으리라 생각하고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한다. 십계명을 받아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던 모세는 우상 숭배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보고 크게 분노하여, 받은 십계명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려 버린다.
 
#두 번째 십계명금송아지 숭배의 죄로 3천 명이 죽임을 당한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용서를 구한다. 모세도 하나님께 간절한 기도를 드린다. 하나님께서는 회개의 기도를 들으시고 십계명을 다시 허락하신다. 모세는 성력 6월 1일에 두 번째 십계명을 받으러 다시 시내산에 오른다. 그리고 40일이 지난 7월 10일에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들고 내려온다. 
 
#나팔절과 대속죄일
모세가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 내려온 날이 대속죄일의 유래가 되었고, 대속죄일로부터 10일 전인 7월 1일부터 나팔을 불어 백성들에게 회개를 촉구한 것이 나팔절의 유래가 되었다.
 

출애굽기 32장 19절 진에 가까이 이르러 송아지와 그 춤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 손에서 그 판들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
출애굽기 34장 4절 모세가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 시내산에 올라가니
레 23:23~2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4. 첫 번째 십계명
모세는 그리스도를 표상한 인물이다. 모세라는 선지자를 보내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해방시켜 가나안으로 인도한 역사는 장차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죄악 세상에서 자녀들을 구원하여 영원한 가나안인 천국으로 인도할 것을 나타낸다.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걸어간 행적을 따라 3차의 7개 절기를 정하셨는데, 이는 예수께서 3차의 7개 절기를 따라 이루실 일들과 교회의 역사를 예언한다. 그렇다면 모세가 십계명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려 버린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간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숭배에 빠졌다. 이는 장차 교회가 우상 숭배에 빠질 것을 나타낸다. 초대교회는 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후, 점차 세속화되었다. 새 언약의 진리를 버리고 온갖 이방종교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새 언약의 유월절이 사라지고, 성경에도 존재하지 않는 성탄절, 일요일 예배가 교회의 절기로 둔갑되었다. 

 

모세는 우상 숭배의 모습에 분노하여, 십계명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려 버렸다. 이는 하나님께서 초대교회에 부어주신 성령을 교회가 부패함으로 거두어들이시는 것을 예언한다. 즉 교회는 타락하여 성령이 떠났고, 구원의 역사는 이 땅 위에서 사라져버렸다.
 
 
5. 두 번째 십계명
첫 번째 주셨던 십계명을 모세가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린 것은, 초대교회 성도들의 구원을 위해 부어주신 성령을 하나님께서 거두신 것으로 예언이 성취되었다. 결국 세속화 된 교회, 타락한 교회 안에서 누구도 구원을 바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그렇다면 두 번째 십계명을 주신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이는 이 땅 위에 다시 성령을 부어 주셔서, 구원의 역사를 펼치실 것을 나타낸다. 교회가 부패하여 성령을 거두셨던 하나님께서, 회개하는 백성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다시 성령을 부어주심으로 새 언약 진리 교회를 세우시는 것으로 예언이 이루어지게 된다.
 
 
6. 진리가 나타나기 시작
미국의 침례교 평신도였던 윌리엄 밀러는 다니엘서 8장의 '2300주야의 예언'을 깨닫고, 예수 재림 운동을 펼치게 된다. 재림 운동은 1834~1844년 동안, 10년간 교파를 초월하여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었다. 윌리엄 밀러의 외침은 수많은 이들을 회개의 길로 이끌었다. 물론 1844년 10월 22일에 관하여 잘못된 해석을 한 부분이 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다시 이 땅 위에 성령을 부어주셨다는 것이다. 두 번째 십계명을 허락하셨던 것처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다시 이 땅 위에 펼쳐지기 시작했다. 하나님께서 부어주신 성령의 역사로 다니엘 2300주야의 예언이 나타났으며, 그 이후 안식일, 침례와 같은 진리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7. 새 언약은 하나님께서 드러내심

예레미야 31장 31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누가복음 22장 20절 (유월절)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안식일은 하나님의 계명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다는 계명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새 언약'이다. 새 언약은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언약이다. 새 언약의 핵심은 '유월절'이다.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내가 새 언약을 세운다'라고 하였으니, 새 언약 유월절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세우신다.
 

두 번째 십계명을 들고 내려왔던 모세처럼, 사라진 새 언약의 진리를 가지고 다시 나타나실 재림 그리스도를 만나야 한다. 하나님의 교회는 새 언약의 유월절, 무교절, 나팔절 등을 지킨다. 사라진 새 언약을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 그것은 새 언약의 주인되신 하나님께서 다시 이 땅에 오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당장 하나님의 교회로 달려 오셔서, 진리를 드러내신 참 구원자를 만나시기 바랍니다. 떠도는 훼방 글이나, 비방 글은 거짓 목자들이 작성한 글이니, 거짓된 글에 속지 마시고, 하나님의 교회에 직접 오셔서, 제대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진리는 하나님의교회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