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차 7개 절기

무교절이란? 무교절의 의미

by 초롱초롱 2023. 10. 24.

무교절이란? 무교절의 참 의미를 통해 진리교회와 거짓교회를 구별하시기 바랍니다.

 

 

1. 무교절의 뜻

무교절(無酵節)은 '없을 무, 누룩 교, 마디 절'로써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먹는 날이다.

영어명의 무교절도 Unleavened로 '베이킹파우더나 효모를 넣지 않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최초의 무교절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애굽 전역에 재앙을 내리셨다. 애굽 전역에는 열 가지 재앙이 쏟아졌는데, 마지막 열 번째 재앙은 장자를 멸하는 재앙이었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이란 절기를 지킬 것을 명하셨다. 유월절의 뜻은 '재앙이 넘어간다'이다. 애굽 나라 전역에는 모든 가정마다 장자가 죽임을 당하는 전무후무한 열 번째 재앙이 내려졌다. 물론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가정은 약속대로 재앙이 넘어갔다.

 

아홉 번째 재앙이 쏟아질 때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켜 주지 않았던 애굽왕 바로는 마지막 열 번째 재앙 앞에서 무릎을 꿇고 말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놓아주기로 한 것이다. 드디어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다음 날에 출애굽을 하였다. 이 때 애굽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속히 내보려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발효조차 되지 않은 반죽을 그릇에 담아, 그것을 옷으로 싸서 어깨에 매고 애굽을 나오게 된다. 그리고 홍해바다를 건너기까지 발교되지 않은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워 양식을 삼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놓아준 바로왕의 마음은 순식간에 돌변하였다. 애굽 왕은 병거를 갖추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추격하게 된다. 출애굽하여 홍해 바다를 건너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은 고난과 험난한 시간들이 바로 최초의 무교절이다.

 

무교절의 진정한 의미는 '고난'이다. 무교병을 '고난의 떡'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이 모든 과정들을 하나님께서는 최초의 무교절로 정하시고, 대대로 기념하라 하셨다.  

 

신명기 16장 3절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3. 구약의 무교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은 고난을 기념하기 위해 구약시대의 무교절은 고난의 떡과 쓴 나물을 먹으며 기념하였다.

그렇다면 구약의 무교절은 예수님께서 어떻게 새 언약으로 완성시켰을까?

 

민수기 9장 11절 …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요

 

 

4. 예수님께서 걸으신 무교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을 지키고 애굽나라에서 해방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유월절을 통해 죄악 세상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구약의 유월절은 짐승인 양을 잡아 지켰지만, 새 언약의 유월절은 양으로 오셔서 희생하신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지킨다. 

 

마찬가지로 무교절도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을 지키시고, 그날 밤부터 고난의 길을 걸으셨다. 유월절 다음 날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셨는데, 이 모든 고난의 길들이 구약 무교절의 완성이다.

 

유월절 다음 날은 무교절이다. 무교절은 고난의 절기이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도 유월절 다음 날에, 희생의 길을 걸으셨다. 무교절의 진정한 의미가 '고난'인 것처럼, 예수님께서는 무교절에 고난의 길을 걸으셨다.

 

 

5. 우리가 지켜야 할 무교절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쓴 나물과 무교병을 먹으며 무교절을 기념하였다. 그렇다면 신약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의 성도들은 무교절을 어떻게 기념해야 할까?

 

마가복음 2장 19~20절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나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신랑을 빼앗길 날'은 그리스도의 고난의 날, 즉 십자가에서 희생당하신 날을 의미한다. 절기로 말한다면 무교절이다. 즉 새 언약의 무교절은 금식으로 기념한다.

 

 

6. 거짓된 교회들

유월절과 무교절은 그리스도의 피와 고난으로 세워진 거룩한 새 언약의 절기이다. 그렇지만 오늘날 많은 교회들은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새 언약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유월절과 무교절을 구약 율법이라고 주장하고,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이런 교회는 거짓된 교회요, 이단이다.

 

또한 어떤 교회들은 사순절이란 절기를 만들어 지킨다. 그리고 그들은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념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교리에 의하면, 사순절은 부활절 전 40일간의 기간이다. 이 기간 동안 좋아하는 음식과 육류를 멀리하고, 그리스도의 고난을 마음에 새긴다고 한다. 하지만 거룩한 것처럼 포장만 했을 뿐이지, 성경에 존재하지 않는 가짜 절기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성경 그 어디에도 40일간 수난의 날을 기념하라는 말씀은 없다. 40일간의 수난을 예수님께서 40일간 금식하셨다는 기록에서 연결짓는 자들이 있는데, 예수님께서 40일간 금식한 일은 십자가 사건 전이 아니라, 복음 전파를 하기 직전에 행하신 일이다. 40일간 금식할 것도 아니면서, 왜 이런 식으로 성경을 억지 해석하는지 모르겠다. 

 

 

7. 새 언약을 세울 것을 예언한 하나님

예레미야 31장 31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누가복음 22장 20절 (유월절 밤에)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예레미야는 하나님께서 친히 '새 언약'을 세울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예언대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새 언약'을 세우셨다.

우리가 지켜야 할 절기는 바로 새 언약이다. 새 언약의 절기를 지키는 자가 예수님을 믿는 자이다. 

 

 

8. 거짓된 절기를 지키는 교회들

예수님의 피로 세워진 거룩한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교회는 이단이다. 또한 예수님은 유월절 다음 날인 무교절에 고난의 길을 걸으셨다. 즉 새 언약의 유월절, 그리고 새 언약의 무교절을 지키지 않는 교회는 이단이다. 무교절은 필요없다고 말하면서, 성경에도 없는 사순절이나 수난절을 만들어 지키는 교회는 모두 이단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오늘날 교회들은 예수님의 부활절조차 Easter이라고 부르며, 이스터 여신 숭배 사상에서 들여온 토끼와 달걀로 기념하고 있다. 악한 사단은 부활이라는 크나큰 사건 때문에 부활절은 아예 없애지 못하였다. 그래서 부활절은 다른 이방 종교 문화로 교묘하게 탈바꿈시켰다.

 

유월절, 무교절은 없애버리고, 부활절은 이스터 여신 숭배 사상으로 바꾸어버린 악한 사단! 우리는 도대체 누구의 가르침을 좇고 있는가?

 

이제 진리를 찾을 때가 되었다. 진리를 찾아 이 땅에 오신 구원자를 다시 만날 때가 되었다. 사라진 새 언약의 법도를 다시 알려주신 분이 계시다. 하나님의 교회로 달려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