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차 7개 절기

초실절이란? 초실절의 의미와 부활절

by 초롱초롱 2023. 10. 31.

초실절이란?

초실절은 구약 명칭이고, 부활절은 신약 명칭이다. 초실절이 곧 부활절이다. 

초실절의 의미를 통해, 어느 교회가 진리 교회인지 알게 되기를 바라며, 초실절과 부활절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실절의 유래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을 지키고 가나안을 향해 출애굽한다. 이 때 애굽 왕은 병거를 갖추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잡아들이기 위해 군대를 출정시킨다. 그런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홍해 바다가 길을 가로막는다. 위기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향해 울부짖게 된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홍해 바다를 가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낸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 바다를 무사히 건너 육지에 상륙한 날이 성력 1월 22일이며,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날이었다. 즉 일요일 새벽이었다.

 

홍해 바다에 애굽 군대가 수장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사히 육지에 상륙시킨 날이 바로 초실절의 유래이다.

 

 

2. 구약의 초실절

하나님께서는 홍해 바다를 무사히 건넌 날을 기억하라고 초실절이란 절기를 제정하셨다. 초실절의 뜻은 '처음 초, 열매 실'이다. 매년 이스라엘 백성들은 맥추의 처음 익은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초실절을 기념하였다. 초실절 날짜는 무교절 후 맞이하는 첫 안식일 다음날이다. 안식일 다음날이었으므로, 오늘날 요일로 본다면 항상 일요일이었다.

 

레위기 23장 9~14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3. 신약의 초실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육지에 상륙한 날이 무교절 후 첫 안식일 다음날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에 부활하셨다. 즉 예수님의 부활은 초실절의 예언 성취이다.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심으로, 부활절이 곧 새 언약의 초실절임을 알리셨다.

 

고린도전서 15장 20절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4. 침례의 의미

유월절과 무교절의 절기는 예수께서 제자들과 같이 마지막 유월절을 잡수신 후, 그 날 밤부터 고통이 시작되어 십자가를 지시고 육신이 운명하시는 때까지의 고난을 표상한 것이다. 그리고 홍해 바다에 들어간 것은 예수님이 무덤에 들어가실 것을 표상한 것이요, 바다에서 상륙한 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표상한 것이니, 우리가 받고 있는 침례로 그 뜻을 나타내셨다.

 

고린도전서 10장 1절 …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베드로전서 3장 21절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

로마서 6장 3절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5. 부활절을 지키는 방법

구약의 유월절은 어린 양의 피로 기념했다. 새 언약의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월절 양으로 오셨으므로, 그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로 기념한다.

구약의 무교절은 고난의 떡과 쓴 나물로 기념하였다. 새 언약의 무교절은 금식으로 희생의 길을 걸으신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한다.

구약의 초실절은 첫 열매를 제사장에게 드리고, 제사장은 요제의 단을 하나님께 드렸다. 그렇다면 새 언약의 초실절(부활절)은 어떻게 기념할까?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부활을 믿지 못하던 제자들을 위해, 떡을 축사하시고 떼어 주심으로 그들의 영안을 열어주셨다. 새 언약의 부활절은 예수님의 본을 좇아, 영안을 여는 축사한 떡으로 기념한다. 사도행전에는 무교절 후 안식 후 첫날인 부활절에 떡을 떼는 내용이 정확히 기록되어 있다. 

 

누가복음 24장 30절 저희와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매 저희 눈이 밝아져 그인줄 알아 보더니

사도행전 20장 6~7절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6. 부활절 계란?

부활절의 의미도 모르고, 지키는 방법도 모르는 교회가 예수님을 믿는 교회일까? 아니면 이단교회일까?

 

오늘날 교회들은 성경에 존재하지도 않는 달걀로 부활절을 기념한다. 왜 달걀일까? 그것은 부활절의 명칭에서 찾을 수 있다. 부활절의 영어 명칭은 이스터이다. Easter는 앵글로색슨족의 여신인 에오스트레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이스터란 단어는 지역과 민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불렸는데, 페니키아인은 아스타르테, 히브리인은 아스다롯, 이집트에서는 이시스, 로마에서는 비너스, 헬라에서는 아프로디테라고 불렀다. 이스터는 성경에 아스다롯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하나님께서 저주하신 이방종교 중의 하나이다. 달걀은 바로 이스터 여신 숭배 사상에서 들여온 이방종교의 문화이다. 부활절이 이스터 여신 숭배 사상으로 바뀌어버렸다. 우리는 거짓된 교회에서 신속히 나와야 한다.

 

 

7. 일요일 예배?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하셨고, 구약 시대에는 양의 희생으로 번제를 드렸다. 제사에 참여할 수 없었던 일반 백성은 일을 중지하고, 불을 피우지 않는 것으로 안식일을 기념했다.

안식일도 그리스도를 통해 새 언약으로 완성되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한 예배로 변역되었다. 그리스도께서 안식일을 자신의 규례로 삼으셨고(눅4:16), 사도들도 안식일을 규례로 삼아 거룩히 지켰다(행17:2).

 

오늘날 교회들은 성경에도 없는 일요일에 예배를 드린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의 부활이 일요일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일요일 예배가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거짓목사들의 말에 속으면 안 된다. 예수님의 부활은 초실절의 예언 성취였기 때문에, 반드시 무교절 후 첫 안식일 다음 날에 이루어진 것이다. 성경에 대한 지식이 없는 거짓목사들에게서 얼른 벗어나자.

 

 

8. 새 언약을 세우신 하나님

예레미야 31장 31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누가복음 22장 20절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하나님께서 새 언약을 세우신다고 예언하셨고, 예수께서 친히 새 언약을 세우셨다.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믿는다면, 당신의 피로 세운 거룩한 새 언약을 지켜야 한다. 새 언약으로 완성된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을 알지 못하는 자들은 거짓된 신앙인들이다.

 

 

9. 새 언약을 지키는 하나님의교회

하나님의교회는 새 언약의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그리고 새 언약의 안식일을 지킨다.

진리가 있는 유일한 교회가 하나님의교회이다.

떠도는 유언비어나 훼방 글에 속지 마시고, 하나님의교회에 직접 방문하여, 성경을 통해 진리를 찾으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