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월절

유월절, 그리고 율법이란?

by 초롱초롱 2023. 2. 27.

예수님의 십자가 이후, 모든 율법이 폐지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오늘 율법이란? 그리고 예수님께서 세우신 유월절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양을 잡는 유월절

출 12:6~8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유월절은 재앙이 넘어간다는 약속이 있습니다. 그래서 절기명인 유월의 뜻은 '넘을 유', '건널 월'  입니다.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처음 제정하셨을 때,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정에 "장자를 멸하는 재앙"이 넘어가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어떻게 지키라고 명하셨을까요? 흠 없고 일년 된 어린 양의 피를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유월절 양의 고기는 불에 구워서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도록 하였습니다. 왜 어린 양을 잡아서 유월절을 지키게 하셨을까요?

 

대하 35:1 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

 

요시야 왕이 유월절을 지킨 기록에도, 양을 잡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어느 시대든 유월절에는 반드시 어린 양을 잡아서 지켜야 했습니다. 왜 양을 잡아야 했을까요? 

 

 

2. 유월절 양은 그리스도

고전 5:7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시고, 살을 찢으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의 죄를 대신한 어린 양이 되셨기 때문입니다. 특히 예수님께서 "유월절의 양"이 되셨다고 사도 바울은 이를 더욱 강조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유월절의 양이 되셨으니 우리는 유월절을 어떻게 지켜야 할까요?

혹시 지킬 필요가 없어졌을까요? 아닙니다.

 

 

3. 유월절을 새 언약으로 선포하심

눅 22:19~20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구약의 유월절은 흠 없는 어린 양을 잡아 피를 뿌리고,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먹는 것으로 기념했습니다.

유월절 양이 되셨다고 하신 그리스도께서는 유월절에 짐승이 양을 잡았을까요?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에 양을 잡지 않으셨습니다. 떡과 포도주를 준비하여, 내 몸이라, 내 피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왜 흠 없는 양을 잡지 않으셨을까요?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유월절의 양이 되셔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시고, 살을 찢으셨기 때문입니다.

 

짐승의 피가 아닌 고귀한 그리스도의 피로 유월절이 세워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로 유월절을 새롭게 세워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새 언약의 유월절입니다.

 

 

4. 폐하여진 율법은 구약의 유월절입니다.

눅 22:20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예수님께서 흘리신 피, 십자가에서 찢으신 당신의 고귀한 희생이 어떤 언약에 담겨 있습니까? 바로 새 언약입니다. 새 언약은 당신의 피로 세우셨다고 선포하셨습니다.

 

그런데 신약 성경에는 율법이 폐지되었다는 구절들이 종종 나옵니다. 거기서 말하는 율법은 구약의 율법을 말합니다. 결코 새 언약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새 언약은 세워진 언약입니다. 폐지된 언약은 짐승의 피로 드려지던 구약 율법을 말하고 있죠.

 

새 언약이 무엇인지 모르는 자들이 유월절을 마치 구약 율법 취급하고 있습니다.

구약 율법이 폐지되었다는 내용을 인용해서 새 언약의 유월절 절기마저 지킬 필요가 없다고 성경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5. 하나님의교회는 어떤 곳인가?

새 언약의 유월절은 오직 진리 교회에서만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언약은 오직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교회에서만 지킬 수 있는 진리입니다.

 

유월절에는 재앙이 넘어가는 축복도 있지만(출12:13), 새 언약으로 선포하신 그리스도께서는 진정한 영적인 축복을 유월절에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은 바로 죄사함입니다(마26:28). 그리고 새 언약의 유월절에 영생의 축복까지 더하여 주셨습니다(요6:53). 

 

새 언약의 유월절에 담겨진 놀라운 축복을 본다면, 이 절기를 지키는 교회가 진짜 참 진리교회입니다.

그 교회가 어디일까요? 바로 하나님의교회입니다.

 

다시 오신 그리스도께서, 육체의 모습으로 다시 임하신 재림 예수님께서 새 언약의 유월절 진리를 모두 드러내시고, 하나님의교회를 세우셨습니다.

 

여러분! 어서 빨리! 하나님의교회로 오십시오. 오셔서 진리를 들어보시고, 진짜 참 진리교회가 어디인지 깨닫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