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월절

유월절이란? 유월절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초롱초롱 2022. 2. 21.

유월절이란? 유월절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월절에 대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에 이런 질문들이 있네요.

 

"유월절은 구약의 율법이 아닌가요?"

"유월절을 강조하면 율법주의 아닌가요? 믿음이 중요하지!"

 

 

1. 믿음, 당연히 중요합니다.

여러분, 당연히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은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도 믿음, 소망, 사랑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런데 가끔 어떤 이들은 "믿음"을 강조한 구절만 유독 강조하며, 다른 가르침을 외면하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내 살과 내 피를 먹고 마시는 자가 영생을 얻으리라(요6:53)"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믿음"만 강조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믿기만 해도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신 것과 같다."라고 주장합니다. 억지 해석이죠.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호4:6)"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유월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래의 글을 통해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2. 구약의 유월절

출 12:5~14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이 달 십 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찌니라

구약시대 유월절이 세워졌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선포되었습니다. 또한 유월절에는 반드시 "어린 양"의 피를 흘려야 했으며, 유월절은 반드시 "정월 십사일 해질 때"에 행해야 했습니다.  또한 유월절은 "영원한 규례"였습니다.

 

여기서 질문을 하나 던집니다. 왜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영원한 규례"로 선포하셨을까요? 만약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말대로 절기가 폐지되고, 율법이 의미가 없어진 것이라면 하나님께서 "영원한 규례"로 선포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언젠가 폐지될 율법이 어찌 "영원한 규례"로 선포될 수 있겠습니까?

 

유월절은 결코 폐지될 절기가 아닙니다. 그 이유를 3~4번 단락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3. 신약의 유월절

마 26:16~28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유월절을 새롭게 세워주셨습니다. 그런데 이 유월절은 구약의 유월절처럼 "무교절의 첫날=정월 14일"이었습니다. 또한 구약시대 반포하셨던 유월절처럼 해질 때에 행해졌습니다. 그리고 구약의 유월절처럼 "어린 양의 피"를 흘렸습니다. 그 어린 양은 바로 그리스도이십니다.

 

고전 5: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유월절의 양은 그리스도입니다. 구약시대 어린 양을 희생하여 유월절을 지키게 하셨던 이유가 이것입니다. 신약 시대에 와서 유월절 양의 실체이신 예수님께서 피를 흘리시고, 거룩한 유월절을 세우실 것을 예언하였던 것이죠. 구약의 유월절 날과 예수님께서 세우신 유월절 날짜는 같습니다. 똑같이 정월 14일, 해질 때였습니다. 

 

그래서 유월절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키라"라고 하셨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해 유월절은 정말 새롭게 태어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누구도 폐할 수 없는 거룩한 절기가 된 것입니다. 

 

이렇게 귀한 유월절을 가리켜 "율법에 불과하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4.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유월절

고전 11:23~26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나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언약입니다. "새 언약"입니다.

유월절은 주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거룩한 절기입니다. 부활의 역사도 중요하겠으나, 그리스도의 희생과 죽으심을 기념하는 유월절은 새언약의 핵심입니다.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얻게 되는 축복은 죄사함과 영생입니다.

"내 살과 내 피를 먹고 마시는 자가 영생을 얻으리라(요6:53)"라고 하셨고, 그 약속을 유월절을 통해 확증하셨습니다. 즉 유월절을 통해 영생을 얻습니다.

또한 "유월절은 죄사함을 얻게 하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26:26)"하셨으니, 유월절을 통해 죄사함의 축복까지 받게 됩니다. 유월절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축복이 약속된 귀한 절기입니다. 신약 시대의 유월절은 죄인들에게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 할 거룩한 절기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키라"라고 하셨는지 이해가 되셨습니까?

하나님의교회가 진리라는 것을 꼭 이해하시고, 하나님의교회에 오셔서 진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