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상숭배

3. 십자가우상숭배. 신학사전, 역사책을 통해 살펴보는 십자가우상. 하나님의교회는 십자가 No!

by 초롱초롱 2020. 4. 27.

십자가는 우상일까 아닐까?

아직도 많은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이 있고, 서로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변론을 펼치고 있습니다만,

십자가의 유래, 십자가와 관련된 역사책을 찾아보면 십자가가 우상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교회는 십자가의 역사, 십자가에 대한 성경의 예언, 우상숭배를 금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토대로 십자가가 우상숭배임을 알기에, 결코 십자가를 교회 탑 위에 세우거나, 성전 내부에 새기지 않습니다.

 

오늘은 하나님의교회에서 여러 역사적 사료들을 토대로 십자가가 우상숭배라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한 번 찬찬히 읽어보세요~

 


1. 십자가는 고대민족의 종교적 상징물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십자가"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었기 때문이다. ①그러나 십자가는 그리스도교가 출현하기 훨씬 전에 고대민족 사이에서 종교적인 상징으로 쓰이고 있었다.

예를 들면, 바빌로니아인이나 칼데아인은 하늘의 신인 아누의 상징으로서 등변십자가를 사용하였고, 고대 이집트인은 영생의 상징으로서 바퀴가 달린 십자가를 사용하였다. 또 그리스신화에서는 아폴론신이 십자형의 홀을 가지고 있고, 게르만신화에서는 토르신이 십자 모양의 해머를 가지고 있다.-

 

①십자가는 그리스도교가 출현하기 훨씬 전부터 고대민족의 종교적 상징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즉 십자가는 이방종교의 상징물이었습니다.

만약 예수님께서 오늘날 타종교의 상징물에 달려서 운명하셨다면, 그 종교의 상징이 교회의 상징이 되는 것일까요?

십자가는 우상입니다. 예수님의 희생을 왜 상징물을 찾아서 기념해야 합니까?

 


2. 십자가는 보기만해도 몸이 떨리던 당대 최악의 살인도구

Baker’s 신학사전 491쪽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를 기독교에 대한 상징으로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콘스탄틴 시대부터였다. ①초대교인들에게 십자가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이었으므로 ②십자가를 심미적으로 미화시킬 위험성은 전혀 없었다.-

 

①초대교인들은 십자가란 말만 들어도 몸서리쳤다고 합니다.

얼마나 끔찍했으면, 말만 들어도 몸서리쳤을까요?

②당대 최악의 살인방법이 십자가형이었습니다. 그래서 십자가를 심미적으로 아름답게 포장할 이유가(미화시킬) 전혀 없었습니다.

 

초대교인들이 십자가를 어떻게 여겼나요? 최악의 살인도구로 여겼습니다.

이 말은 초대교회의 신앙안에 십자가 형상 자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3. 교회의 타락화 과정에서 도입된 십자가

그렇다면 십자가가 왜 교회의 상징이 되었을까요?

로마제국을 다스렸던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제국을 하나로 묶기 위한 종교로 기독교를 우대하는 정책을 펼칩니다. 이 과정에서 기독교는 세상에 물들어버리죠.

 

로마제국은 태양신교를 신봉했던 나라였고 황제 콘스탄티누스도 태양신 최고 제사장 직분을 겸직하고 있었습니다. 제국의 황제는 태양신교를 믿었지 결코 기독교를 믿었던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이 과정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을 모두 던져버리고, 제국의 종교적 문화와 관습을 받아들였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일요일(Sun Day)예배, 크리스마스(로마의 동지제=태양탄신일) 입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우상들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그 중에 십자가가 있습니다.


4. 종교개혁자들이 바라본 십자가

교회사 전집 제8권 스위스 종교개혁/크리스챤다이제스트

-교회와 국가의 권력자들이 파견한 대표단들이 건축가, 석공, 목수를 대동하고 지켜보는 가운데 시내의 교회들에서 성화, 유물, ①십자가고상, 제단, 초, 다른 모든 장식물들이 제거되었고-

 

①16~17세기 믿음의 개혁을 일으킨 종교개혁자들은 십자가를 우상으로 여기며 제거해야 될 대상으로 여겼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개신교는 스스로는 종교개혁자들의 믿음을 토대로 세워졌다고 자부하지만, 오히려 십자가 형상을 더욱 더 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5. 문화마다 다른 십자가 모양

그리스형 십자가-가로, 세로의 길이가 같음.

라틴 십자가-세로줄이 더 긴 형태. 우리나라 개신교는 이 모양을 채택.

동로마형 십자가-동로마 제국에서 사용한 형태로, 끝 부분이 두터움.

켈트 십자가-십자가 중심에 원형이 있는 형태로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에서 많이 사용

십자가고상형-가톨릭이나 성공회에서 많이 사용

교황십자가-가로 줄이 3개.

앵크 십자가-손잡이 모양,

러시아십자가-비스듬한 가로줄이 더 있음.

역십자가-거꾸로 뒤집힌 모양(일본에서 반기독교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함)

①하켄크로이츠-게르만 문화권에서 사용되었고, 나중에 히틀러의 나치당의 상징이 됨(나치 패망 이후 사용이 금기시 됨)

 

 

이렇게 많은 모양 중에서 구원의 상징물은 도대체 어떤 모양으로 할까요?

혹시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홀로코스트의 주범이자, 인류 최악의 600만 유대인 대학살을 일으킨 나치의 하켄크로이츠 모양으로 예수님의 구원의 상징 표식을 삼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랬다간 세계가 난리가 날 겁니다. 

그러나 나치당의 역사, 그런 역사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하켄크로이츠 문양은 오늘날 게르만 문화권에서 사용되고 있을겁니다. 이 말은 형상물들은 다양한 사건들로 인해 사용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금기시되기도 한다는 겁니다. 즉 십자가 형상은 사람들이 만든 형상으로, 역시 어떤 사건들로 금기시 될 수도 있는 문양입니다. 결코 그리스도의 상징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형상이 이렇게나 많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정말 십자가가 우상이라는 것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어떤 상징도 예수님의 구원의 상징이 될 수 없습니다.

십자가가 구원의 상징이 된다면 예수님의 손에 박은 '못' 모양도 구원의 상징이 될 수 있어야겠죠.

예수님을 못 박을 때 쓴 '망치' 모양은요?

예수님을 채찍질한 "채찍"은요?

예수님의 옆구리를 찔렀던 "창" 모양은요?

정말 예수님이 달렸던 '십자가' 형상이 구원의 상징이 될까요?

 


6. 구속의 상징은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입니다.

십자가 형상이 구원의 표가 아니라, 보배로운 피가 구원의 상징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고귀한 희생, 고귀한 피로 새언약 유월절을 세웠습니다.

새언약 유월절이 구원의 표이자, 예수님의 희생을 기념하는 상징입니다.

 

마태복음 26장 26절 (유월절)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누가복음 22장 20절 (유월절)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히브리서 9장 12절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거룩한 유월절을 세우시면서 "내 피로 세우는 새언약이다!" 하셨습니다.

이렇게 귀한 유월절은 지키지도 않으면서 이방종교의 상징물을 가리켜 구원의 상징이라고, 구원의 표라고 여기고 있으니 얼마나 하나님께서 한탄하실까요?

 

 

 

 


7. 하나님의교회에 오셔서, 십자가가 얼마나 가증한 물건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유월절 언약, 새언약 유월절이 얼마나 고귀한 진리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구원의 표는 새언약유월절이며,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념하는 방법은 유월절을 지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