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월절

6.세족예식과 새언약유월절. 하나님의교회는 성만찬 전에 세족예식을?

by 초롱초롱 2020. 3. 31.

세족예식 = 발을 씻어주는 예식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서로의 발을 씻어주는 행사를 많이 엽니다.

심지어 학원이나 학생 수련회, 그리고 대기업 행사에서도, 학교에서도 발을 씻어주는 행사를 열기도 하죠.

학교 숙제나 유치원 과제로도 부모님의 발 씻어주기 같은 것을 하기도 하고요.

 

세족예식의 행위를 보면 참 보기 좋습니다.

낮은 자세로 누군가의 발을 씻어주는 거. 가장 더럽고 지저분한 발을 만지고, 깨끗하게 해 주는 거. 정말 좋아보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정작 세족예식을 정확히 언제 해야 하는지 모르는 교회들이 많습니다.

하나님의교회에서 세족예식에 대한 정확한 성경의 말씀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유월절을 지키기 전

요한복음 13장 1~10절 ①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이에 대야에 ②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 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③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①어떤 절기입니까? 유월절 절기 직전입니다.

②예수님께서 무엇을 하셨습니까? 바로 세족예식입니다.

③세족예식을 하지 않으면 예수님과 상관없는 자가 되고 만다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3장 15절 ④내가 너희에게 행한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

④세족예식을 행하신 이유는 우리도 행하라는 그리스도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세족예식은! 유월절을 지키기 앞서 행하는 예식입니다. 아무 때나 행하는 예식이 아닙니다.

2. 세족예식을 행하지 않으면?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즉 유월절 지키기 직전에 세족예식을 행하지 않으면 아무리 예수님을 믿는다고 부르짖을지라도, 예수님과 상관없는 자가 되고맙니다.

예수님께서 세족예식을 행하신 이유는 우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다고 하였으니, 반드시 유월절 전에 세족예식을 행해야 합니다.

 

3. 세족예식 이후 행한 유월절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세족예식을 행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유월절을 거룩하게 지키기 위해 행한 세족예식도 행하지 않으면 예수님과 상관없는 자가 되고 마는데, 하물며 유월절은 어떠할까요?

 

누가복음 22장 15절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①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①유월절을 간절히 지키기를 원하신 예수님의 마음을 보십시오. 유월절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자들은 예수님과 상관없는 자들입니다. 말 그대로 거짓선지자죠.

 

4. 유월절을 기념하라. 곧 지키라.

누가복음 22장 19~20절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①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②내 피로 세우는 ③새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①유월절을 분명 기념하라고 하셨습니다. 당연히 지켜야지요.

세족예식도 행하지 않으면 너와 나는 상관없다고 하셨답니다.

유월절을 지키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무시한다면, 그는 결코 예수님을 믿는 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②무엇으로 세웠습니까? 예수님의 피로 세웠습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세워진 절기가 유월절입니다.

 

③어떤 언약입니까? 새언약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해 세웠습니다.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는 말씀처럼 우리를 위해 세우신 새언약 유월절입니다.

 

5. 하나님의교회만이 성경대로 지킵니다.

하나님의교회만이 성력 1월 14일 저녁에 유월절을 지킵니다.

그리고 성경의 가르침대로,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세족예식을 행합니다.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거룩한 절기, 새언약입니다.

 

하나님의교회에 오셔서 새언약 유월절의 가치를 깨닫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