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인테리어

콘센트 교체. 콘센트 DIY 교체.

by 초롱초롱 2022. 1. 19.

오래된 콘센트를 교체하였습니다.

 

1. 구석진 곳에 자리잡은 오래된 콘센트.

교체전에 반드시!!! 집으로 들어오는 전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차단기를 내려줍니다.

2. 플러그를 뽑고, 콘센트 겉을 둘러싼 보호대를 벗겨냅니다. 그리고 위 아래에 나사(빨간색 동그라미에 표시된 부분)가 있습니다. 두 개를 풀어줍니다. 

3. 나사를 다 풀고나면 콘센트 몸통을 잡아당겨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콘센트가 밖으로 쓩~나옵니다.

빨간색 두 줄, 흰색 두 줄 = 전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전선입니다.

초록색 두 줄은 접지선입니다. 옛날 콘센트라서 두 개가 꼬아진 채 나사로 철판에 붙어 있네요.

4. 이제 전선을 뺍니다. 전선을 뽑을 때는 노란색 버튼(빨간색 동그라미 표시)을 송곳으로 꾹 눌러주면서 전선을 잡아 당기면 됩니다.

5. 새로 산 콘센트에 이제 연결합니다. 빨간색 두 줄을 한 쪽 부분에 끼워줍니다.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전선을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반대편에는 흰색 두 줄을 연결하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건 꽂혀 있던 그대로 다시 같은 방향과 같은 곳에 연결하면 됩니다.

6. 마지막으로 초록색 전선 두개가 남았네요. 초록 두 줄이 하나로 꼬아져 있었는데요, 풀어줍니다. 그리고 가운데 초록 부분에 하나씩 끼워줍니다. 

7. 콘센트 종류마다 초록색 접지선을 끼우는 부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콘센트는 가운데 초록색 접지선 연결단자가 있고, 좌우로 전기선을 연결하게 되어 있네요. 아래사진처럼 연결하였습니다. 초록선 연결부분이 제품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한 선이 전기가 들어오는 선이고, 나머지 빨간색 한 선은 다른 방에 있는 콘센트로 전기가 나가는 선입니다. 그래서 빨간색 선 하나를 연결 안 하면 다른 방 콘센트가 작동이 안 되겠죠. 여튼 빨간+하얀 1세트는 현재 보이는 콘센트 용이고, 나머지 한 세트는 다른 방으로 연결하기 위해 나가는 선입니다.)

 

8. 이제 콘센트 본체를 원위치하고, 나사를 체결합니다. 다음으로 콘센트 덮개를 씌웁니다. 짜잔 완성~~

 

이렇게 하여 콘센트를 교체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