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인테리어

전등 스위치 교체. 다이소 스위치 교

by 초롱초롱 2021. 11. 1.

1. 스위치 구입

2. 전기 차단기 내리기

3. 스위치 교체

 

스위치 스프링이 망가졌는지 잘 눌러지지 않고, 스위치가 원위치로 잘 돌아오지 않아서~~ 교체를 하였습니다. 

똑같은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그래서 쉽게 교체했어요. 다이소에 가서 2구스위치 1개를 구입했습니다.

 

2. 이제 작업을 하기 위해 먼저 전체 전원을 내렸습니다. 가정으로 들어오는 전기는 보통 신발장 쪽에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전체 전원을 딱 내려주면 됩니다. 혹 가정에서 어떤 전기를 꼭 써야 된다면 초록색 표시한 차단기를 하나씩 내려보면 내가 작업할 곳으로 가는 전기배선만 차단할 수 있습니다.

3. 송곳이나 날카로운 걸로 스위치 덮개를 벗겨냅니다.

그러면 아래사진처럼 나사가 보입니다. 나사를 풀어주세요~

4. 그럼 요렇게 쏘옥 나옵니다. 전기선이 3가닥이 보이네요

5.  송곳으로 초록색, 흰색 버튼 같은 곳을 강하게 눌러주면서 전기선을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6. 선을 뽑을 때, 위치를 기억하기 좋은 방법은 아래사진처럼 하나 뽑고, 그대로 같은 위치에 끼우고, 또 하나 뽑고, 그대로 끼우면 선을 잘못 연결할 일이 없습니다.

 

7. 그래도 원리를 알면 좋으니까 간단히 설명하면 빨간선이 메인 전기선입니다.

2구 스위치의 경우 제품에 보면 (입력결선부, 녹색, 내부연결됨)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내부에 초록색 위치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내부에 전선으로 서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초록색 단자에 메인전기선을 끼우게 되면, 아랫쪽 스위치에도 전기가 간다는 뜻입니다. 오래된 스위치를 뜯어보면, 눈으로 딱 보이게 초록색 부분이 전선으로 연결이 되어 있을 겁니다. 요즘 스위치는 보이지 않게 연결을 시켜놓았습니다. 그래서 빨간색 메인 전기선을 초록색 단자에 끼워주면 됩니다. 초록색 단자 구멍이 2개 있는데, 그건 어느쪽에 끼우든 상관없습니다.

 

8. 이제 파란색을 윗쪽에~~ 노란색을 아랫쪽에 끼워주면 됩니다.

만약 파란색, 노란색 위치를 서로 바꿔 끼우면, 등 스위치가 바뀌게 되겠죠? 

9. 마지막으로 원래대로 끼우고, 나사로 조이고, 덮개를 씌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