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인테리어

욕실장교체. 욕실수납장, 거울 교체

by 초롱초롱 2020. 10. 13.

1. 욕실선반(욕실 젠다이)

요즘 세면대는 아래 사진(참고용 사진)처럼, 세면대가 앞으로 튀어나오게 시공을 하더라고요.. 저걸 "욕실젠다이" 라고 하네요. 일본말이라 좀 그렇죠? 우리말로 욕실선반이라고 부르죠. 리모델링 하시는 아저씨(?)들이 젠다이라고 하더라고요.(스타워즈 제다이가 생각나는건 뭘까요..ㅎㅎ)

 

여튼 세면대를 바로 벽면에 붙이지 않고, 선반형식으로 벽돌로 축조하여 세면대가 앞으로 튀어나오게 시공합니다. 그렇게 하면 세면대 쪽에 수납장을 달아도 수납장에 머리를 부딪힐 일이 없죠. 물론 시공비가 조금 더 비싸지죠.

 

2. 올해 초 이사 온 집.... 아래사진처럼 세면대 바로 위에 욕실장이 있어요. 아주 긴 수납장이죠. 

그래서 세수 할 때,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세수 할 때 머리를 푹 넣지 못하죠..ㅠㅠㅠ

머리를 콩 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셀프 리모델링을 결심했습니다. 욕실수납장 자체가 워낙 오래되었기도 해서.

수납장 크기를 줄이고, 세면대 위에는 장이 아닌 거울을 달아야겠다고 생각했죠.

3. 그래서 인터넷으로 (욕실수납장+거울) 세트를 구입했습니다. 박스를 뜯다가 사진 찰칵~

아주 꽁꽁 포장이 잘 된 상태로, 수납장과 거울 세트가 택배로 도착하였습니다.

4. 그럼 이제 기존 수납장을 제거해야겠죠? 우선 욕실 수납장 주변에 칠해진 실리콘을 찾아 칼로 자릅니다. 수납장과 벽이 떨어지게 했습니다. 실리콘만 제거하면 수납장은 그냥 떼집니다.

5. 그냥 뗐습니다. 욕실수납장은 마치 액자를 못에 걸듯이. 걸려 있습니다. 떼고 나니 벽이 아주 깨끗하네요.

저 벽면 전체에 수납장이 달려 있었다니 브라켓 3개의 힘이 대단해 보이네요.

여튼 사진에 보이는 검정색 브라켓에 수납장이 걸립니다. 그래서 수납장을 번쩍 위로 들어올리면 그냥 분리 됩니다.

6. 아래 사진에 보이듯, 검정색 브라켓이 저렇게 수납장 뒷면에 있는 홈에 쏘옥 들어갑니다. 그래서 저 검정 브라켓만 벽에 못으로 박으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브라켓만 벽에 못으로 고정하면 욕실수납장은 설치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그럼 검정브라켓을 걸기 위해 벽을 뚫어줍니다. (기존에 박혀 있는 3개의 브라켓의 위치가 새로 달아야 될 수납장의 위치와 맞지 않아서 뚫어야 했습니다. 만약 같은 크기 수납장을 달게 되었다면 못질조차 필요없었겠네요.)

타일이 깨질 수 있으므로, 처음에 구멍을 낼 때, 아주 조심조심 해야 합니다.

타일전용기리가 따로 있지만, 이번 한 번을 위해 살 순 없어서, 그냥 콘크리트 기리로 뚫었습니다. 

무작정 처음부터 벽 뚫듯이 뚫어버리면 타일이 깨집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냥 일반 드라이버모드로 흠을 조금 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해머모드로 바꾸어서, 역시 아주 살살, 정말 살살~~~~ 아주 조금만 통통 벽을 쳤습니다. 그랬더니 미세한 흠집이 생기네요.) 그 다음 다시 일반모드로 바꾸어서 빠르게, 아주 빠르게 돌리니 타일에 구멍이 뿅! 생겼습니다.

타일에 구멍이 나고 난 후에는 타일뒷면에 숨어있는 시멘트를 해머모드로 탕탕탕! 뚫었습니다.

8. 칼블럭을 넣어주고,

9. 나사못과 욕실장브라켓을 세트로 하여~~ 고정시켜주었습니다.

10. 완성~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욕실수납장 설치는 끝입니다.

11. 이제 거울과 욕실수납장 세트를 걸어주었습니다. 액자 걸듯이~

기존에 달려있던 브라켓 2개는 그대로 살려서 거울을 걸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새로 뚫어 설치한 브라켓 2개에 수납장을 걸었습니다.

이제 세면대 가까이서 세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2. 마지막으로 수납장이 잘 걸려있지만, 약간 흔들리므로, 아래쪽이나 옆에,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실리콘을 한 줄 정도 쏴줍니다.

13.  쓰고 남은 실리콘은 봉지로 꽁꽁 싸맵니다. 앞에도 꽁꽁. 실리콘 뒤쪽도 비닐로 꽁꽁.

빈틈없이..그래야 다음에 또 쓰죠.

이렇게 수납장과 거울 세트를 달았습니다.

수납장의 크기를 줄였더니,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네요. 그래도 만족합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분들에게 좋은 글 추천합니다.

jindatcom.tistory.com/198

 

그리스도께서 어떤 모습으로 다시 오실까? 하나님의교회. 에스겔34장

하나님의교회에서 에스겔34장을 통해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어떤 모습으로 다시 오실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과연 어떤 모습으로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까요? A : 예수님께서 다시 오셨습니

jindatco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