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인테리어

쏘렌토 배터리 교체. AGM95배터리 교체

by 초롱초롱 2022. 12. 25.

쏘렌토 배터리 교체. 시동이 걸리지 않아 생각해보니, 자동차 배터리가 4년이 넘은 것 같네요.
자동차 배터리 수명이 보통 3~5년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교체를 해 볼까요? DIY교체, 손쉽게 할 수 있답니다.
1. 차량에 맞는 배터리를 인터넷으로 주문합니다(공구는 공짜로 빌려줘요)
2. 배터리가 도착하면 배터리 교체하고, 교체한 폐전지는 다시 박스에 넣어서 집 앞에 놔두면, 며칠 뒤에 알아서 수거해 감.

배터리 탈거순서 : (-)단자 분리 → (+)단자 분리
이 순서만 알면 끝입니다.

배터리가 바로 보이는 자동차는, 바로 배터리교체 작업하면 되고요.
아래 사진처럼, 환기덕트(공기통로같은거)가 가로막고 있다면, 먼저 덕트 분리하고 작업하면 됩니다.

1. 공기덕트, 환기통로 같은 거 분리합니다. 작은 핀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동그라미를 뾰족한 걸로 꾹 누르면 빠집니다.


2. 핀 2개를 뽑았다면, 아래 사진처럼 덕트를 뺍니다. 쓱 하고 그냥 빠지네요.


3. 이제 본격적으로 배터리 교체를 해 볼게요. 먼저 마이너스(음극) 부터 분리해야하니까요 덮개를 뺍니다.

4. 마이너스 쪽에 나사를 풉니다. 스패너(공구 빌려줌)를 이용해서 풀어주세요. 이 때 나사를 다 풀 필요가 없습니다. 살짝만 풀어주면 됩니다.

5. 살짝 풀고 난 후, 배터리와 연결된 부분이 헐거워졌다면, 아래 사진처럼 단자가 위로 쑥 빠질 거에요.
이렇게 들리면 더 이상 나사를 풀 필요가 없다는거죠.
( - ) 에 연결된 단자를 분리합니다.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했다면, 걸리적 거리지 않게 옆으로 잘 치워주세요.

6. 이제 + 단자를 분리해야겠죠. 뚜껑 열고. 나사를 스패너로 돌리는데, 살짝만 풀면 됩니다. 다 풀 필요가 없어요.

7. + 단자에 나사를 어느 정도 풀었다면, 전체를 위로 들어 올려서 빼 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연결된 단자가 빠집니다. 역시 걸리적 거리지 않게 해 줍니다.


8. 이제 배터리의 고정걸쇠를 분리해야 합니다. T복스 공구가 필요합니다. 역시 배터리 주문시 빌려줍니다.
배터리 앞쪽 가운데, 바닥에 보면 걸쇠가 하나 있습니다. 이걸 T복스를 이용해서 나사를 풀어주세요.

9. 나사를 풀고, 아래 사진처럼 고정 브라켓을 빼 줍니다.

10. 이제 배터리를 들어서 빼 주세요. 참고로 배터리가 꽤 무거워요~ 허리 조심~

11. 이제 여기에 새 배터리를 넣어주면 됩니다. 기존 배터리를 두르고 있던 커버를 새 배터리에 씌웁니다.

12. 배터리를 번쩍 들어올려 차에 안착시키세요.

13. 조립은 역순입니다. 고정브라켓으로 배터리 고정시키고, + 단자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단자를 연결하면 끝!
고정브라켓 연결해서, 배터리가 흔들거리지 않는지 배터리를 흔들어보세요~

14. 플러스 단자 연결합니다. 새 배터리에 있던 보호캡을 빼고, 연결하면 됩니다.

15. 마지막으로 -단자 연결

16. 최종적으로 덮개 덮어줍니다.

17. 공기 덕트도 다시 연결해줍니다. 덕트 핀은 가운데 심지가 쏙 올라오도록 한 뒤에, 다시 끼워주면 됩니다. 솟아나온 부분을 꾹 눌러주면 체결됩니다.


18. 배터리 교체 완성!!. 너무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그리고 작업후기를 남기기 위해 사진 찍느라. 시간이 꽤 걸렸네요.

19. 폐전지는 원래 박스에 다시 포장해주세요. 빌려준 공구도 같이 동봉해서요~

20. 차종에 따라 배터리 종류가 다르므로,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차종에 맞는 배터리를 주문하면 됩니다.
요즘 유튜브에 교체 영상이 잘 나와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더라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