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인테리어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 스테인레스 냄비 닦기(냄비 세척)

by 초롱초롱 2021. 1. 30.

스테인리스 냄비나 텀블러 등 제품을 사면, 처음에 스테인리스에 묻은 연마제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연마제 성분이 탄화규소라고 하네요. 

탄화규소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단단한 물질이라, 금속을 깎거나 다듬을 때 사용하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이 물질이 발암성 추정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물질에 관하여는 아직 법적 제재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니, 공장에서 스테인리스 제품 생산 후에 딱히 세척이나 물질제거를 하지 않고 출시를 하죠. 의무규정이 없다보니~~.

탄화규소는 물이나 세제로 닦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이나 주방세제와 같이 우리가 흔히 하는 설거지 방법으로 헹구면, 제거가 되지 않으니, 천천히 탄화규소를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그럼 어떻게 세척할까요? 세척 방법은 간단합니다.

1차 :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올로 닦는다. 충분히 닦은 후에 깨끗하게 주방세제로 식용유의 기름기 제거하고

2차 :  베이킹소다 가루를 팍팍 넣고, 키친타올로 박박 닦는다. 그리고 다시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베이킹소다를 헹구어낸다.

3차 :  마지막 식초물에 팔팔 끓인다.

 

 

1. 정말 나올까? 싶어서 이번에 곰탕용 사골냄비를 하나 샀는데. 한 번 닦아 보았습니다.

2. 키친타올과 식용유를 준비했습니다.

3. 식용유로 적시고, 닦아보았습니다.

4. 그냥 쓰윽하고 한 번 문질렀을 뿐인데. 검은색 가루가 엄청 묻어 나옵니다. 놀랍죠? 

"지금까지 집에 있는 냄비며 텀블러며... 그 동안 이 많은 가루들을 마셨던 건가????"

5. 힘 좀 줘서 닦으니, 정말 새까맣게 나옵니다. 정말 많이 닦았습니다. 계속 나와요. 냄비가 크니까 어찌나 많이 나오던지요. 분명 눈으로 보기엔 하얗고 반질반질거린 냄비였는데. 식용유를 넣고 닦으니 검은색 가루가 나와요..

6. 이제 주방세제로 기름기 제거하고.

7. 다음으로 베이킹소다를 붓고~~ 닦았습니다. 

8. 다시 냄비를 깨끗하게 씻고.

마지막 과정. 물을 채우고, 식초를 넣은 다음 끓였습니다.

 

이렇게 냄비세척을끝냈습니다.

 

특히 냄비의 뚜껑이나 스테인리스가 돌돌 말린 부분. 광택이 많이 나는 부분에 탄화규소가 엄청 나옵니다.

식용유로 닦는게 정말 최고입니다.

 

이미 많이 사용한 제품이라 할지라도 한 번 식용유로 닦아보세요~ 어쩜 나올지도......몰라요..